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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플랫폼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하 “KTL”)이 운영하는 디지털산업혁신 빅데이터 플랫폼(이하“플랫폼”)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를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처리하며, 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이용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노력합니다. 플랫폼은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령에 따라 이용자의 권익을 두텁게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수집 목적 등] 

플랫폼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처리합니다. 플랫폼은 개인정보를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이용자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수집 목적

수집 항목

필수/선택 여부

회원가입 및 관리

본인확인 및 회원 가입의사 확인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회원자격 유지·관리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서비스 부정이용 방지14세 미만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각종 고지통지고충처리 등

아이디비밀번호이름휴대폰번호이메일주소

필수

기본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서비스 제공 등 계약 이행 관련 고지사항 전달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증명서 발급 등

아이디비밀번호이름휴대폰번호이메일주소

필수

민원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민원사항 확인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처리결과 통보 등

아이디비밀번호이름휴대폰번호이메일주소

필수


제2조 [개인정보 이용 및 보유기간]

플랫폼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단, 이용자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할 수 있습니다.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2.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3.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4. 공인전자주소를 통한 전자문서 유통에 관한 기록: 10년
5. 로그인 기록: 3개월
6.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를 받은 기간

제3조 [개인정보 수집 방법]

플랫폼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1.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민원처리 과정에서 웹 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3.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세미나 등에서 서면을 통해 개인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4. KTL과 제휴한 외부 기업이나 단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제휴사에서 이용자에게 직접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을 받은 후 KTL에 제공합니다.
5. 기기정보와 같은 생성정보는 PC웹, 모바일 웹/앱 이용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및 위탁]

① 플랫폼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이용자의 동의를 받거나 법률의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② 플랫폼은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보유 및 이용 기간

예시피플앤피플

예시)취업 정보 제공 등

이메일 주소

1


③ 플랫폼은 원활한 업무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은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예시) ***

홈페이지 호스팅


④ 플랫폼은 위탁 계약 체결 시 위탁받은 자의 개인정보 보호조치 능력을 고려하고, 개인정보의 안전한 관리 및 파기 등 수탁자의 의무 이행을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⑤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플랫폼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아래의 절차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 종료 등으로 보유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경우, 별도의 DB로 옮겨져(서류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② 제1항에 불구하고 다음 각 조의 사항에 해당하거나 관련 법령에 따라 5영업일 이상 보존될 수 있습니다.
1.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2. 기타 위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③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④ 휴면 계정의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의해 해당 기간 경과 후 즉시 파기하거나 다른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 관리합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플랫폼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관리적·기술적·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1.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한의 범위로 지정하고 직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 시에는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직원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② 기술적 조치
1.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을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별로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 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는 등 접근 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속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고, 위·변조, 도난 및 분실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3. 고객의 비밀번호는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여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하고 있습니다.
4. 암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를 채택하고 있으며,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5.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망의 중간 지점(DMZ :Demilitarized Zone)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 이를 암호화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6 해킹 등에 대비하여 키보드 보안장치 설치 및 운영,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한 보안 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③ 물리적 조치
1.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또는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플랫폼은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플랫폼을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이용자의 페이지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법령, 정책, 보안기술의 변경 및 플랫폼의 필요 등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추가, 수정, 삭제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행일의 최소 7일전부터 사이트에 사전 공지하고, 사전 공지가 곤란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고지하며,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7일이 경과된 후부터 시행됩니다. 다만, 중요사항의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시행일 30일 전 플랫폼에 공지한 후, 별도 공지가 없는 한 30일 경과 후 시행됩니다.
② 플랫폼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플랫폼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플랫폼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 및 열람 청구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CPO)
• 성 명 : 권종원
• 소속부서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산업지능화기술센터
2.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성 명 : 유수현
• 직 책 : 연구원
소속부서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산업지능화기술센터
• 이메일주소 : yyoo@ktl.re.kr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이용자는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플랫폼”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의 경우: 회원이 서비스 이용으로부터 얻은 이익에 해당하는 금액을 아래와 같이 공제하고 환불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환불의 경우: 가목에 따라 회원이 서비스 이용 으로부터 얻은 이익에 해당하는 금액을 공제한 잔여 금액에서 위약금(10%) 및 지불수단별 결제대행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환불할 수 있습니다.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2. 기타 회원이 직접 결재하지 않은 경우
4. 처리 정지 요구
② 이용자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기관은 별개의 정부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가.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나.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다. 전화번호: (국번 없이) 118.
2.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가. 홈페이지: www.spo.go.kr
나. 전화번호: (국번 없이) 1301
3.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가. 홈페이지: ecrm.cyber.go.kr
나. 전화번호: (국번없이) 182
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가.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나. 홈페이지: www.kopico.go.kr
다. 전화: 1833-6972

[부칙]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0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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